![]() |
▲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 전경과 설립 70주년 행사 포스터. |
[뉴스서울] “70년 개척의 자부심, 100년을 향한 새로운 비상”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이 설립 70주년을 맞이했다.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은 1955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동물과 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환경에서 동물 복지와 생명 존중의 가치를 바탕으로 유능한 미래 수의사를 육성하기 위해 수의학 교육기관으로서 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경남·부산·울산 유일한 수의과대학
1955년 3월 15일 진주농과대학 수의학과 설립 인가(정원 40명)를 받았으며, 33년 후인 1988년 10월 29일 눙과대학 수의학과에서 수의과대학으로 분리 개편됐다(초대학장 김종섭 교수). 1998년에는 4년제이던 학부과정을 6년제로 개편했으며 2008년 3월 7일 신축 부속동물병원을 완공했다.
경남·부산·울산 권역의 유일한 수의과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은 그동안 박사 138명, 석사 354명, 학사 2419명을 배출했다.
경상국립대학교의 글로컬대학 사업 선정에 부응하여 수의과대학은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에 기여할 전문화되고 국제화된 수의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단계 더 도약·발전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부산동물병원 건립 사업이 승인되어 올해 9월 22일 착공하여, 2027년부터 국내 최상급 대학동물병원이 부산에 개원할 예정이다.
경상국립대학교는 최근 반려동물 임상 분야를 중심으로 유능한 전임교원을 초빙하여 미래 수요에 맞춘 전문화된 수의사 양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동물용의약품 임상/비임상 시험기관으로서(농림부 허가), 동물의 건강과 원헬스(One Health) 산업에 기여하는 동물용 의약품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의 노력으로 2023년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6년 완전 인증(Full Accreditation)’을 취득했다. 이를 통해 경남·부산·울산 유일의 수의과대학 위상을 넘어 아시아 및 글로벌 수의학을 선도하는 국제 역량을 갖춘 수의과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부산동물병원 건립…2027년 6월 완공 계획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은 부산시의 펫 바이오산업 육성과 더불어 반려동물 친화적 문화를 증진하고, 경남·부산·울산 메가시티 바이오헬스 분야 교육·연구기관을 미래 산업과 연계하는 의약학 클러스터FMF 조성하기 위해 경상국립대학교 부산동물병원을 신축한다.
올 9월 22일 착공하여 2027년 6월 완공할 예정인 경상국립대학교 부산동물병원은 부지 1만 3330㎡, 연면적 9150㎡,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전국 최대 규모로 건립된다.
부산동물병원은 경남·부산·울산 지역의 반려동물 의료 수요에 대응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거점 병원으로서, 공공성·전문성을 살려 반려동물 복지, 수의학 연구, 전문 인력 양성, 산업 발전까지 아우르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또한 진료·연구·교육·산업화 기능을 두루 갖춘 반려동물 의료·연구 거점으로 자리매김하여, 글로컬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가 지역사회에 봉사하면서 국제 경쟁력을 선도하는 초광역 협력 사례의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설립 70주년 기념행사 열어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은 설립 70주년을 맞이하여 70년 개척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향한 새로운 비상을 기념하기 위해, 10월 23일 오후 5시 칠암캠퍼스 100주년 기념관에서 ‘70년 개척의 자부심, 100년을 향한 새로운 비상’이라는 슬로건으로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 7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기념행사는 개식, 국민의례, 내빈 소개, 대학 발전사 영상 시청, 환영사, 학사보고, 기념사, 축사, 공로패 수여, 감사패 수여, 발전기금 전달식, 학생 축하공연, 교가 제창, 기념 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기념행사에는 경상국립대학교 권진회 총장, 권순기 전 총장, 김상현 수의과대학장과 명예교수, 교직원, 학생, 최재영 수의과대학 총동문회장과 동문회 임원,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 이영락 부산수의사회 회장, 엄상권 경남수의사회 회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행사에서 공로패는 수의과대학 김종섭 명예교수, 최상용 명예교수, ㈜코미팜 문성철 대표,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 부산수의사회 이영락 회장에게 수여한다.
감사패는 서울대학교 양일석 명예교수, 수의과대학 발전후원회 김승민 회장(㈜아라마루 대표), 수의과대학 총동문회 박수길 전 회장, 한국동물약품협회 정병곤 회장, 한강동물병원 강명곤 원장, 조양래동물의료센터 조양래 원장, 차동물병원 차인호 원장, 다솜동물메디컬센터 정정란 원장, 수동물병원 최수호 원장, ㈜애니닥 박효철 대표에게 수여한다.
수의과대학과 총동문회는 설립 70주년을 기념하는 축하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발전기금 캠페인을 펼쳐 모금한 1억여 원을 경상국립대학교 발전기금재단에 기부한다.
김상현 수의과대학장은 “올해 설립 70주년을 맞는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은 이번 기념행사를 계기로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 중인 동문과 재학생들에게 미래 100년을 향해 함께 나아갈 비전을 공유하고 세계적인 수의과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동물의료 전문화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조성하여 혁신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